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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155

       “오염?”

         

       해괴하기 짝이 없는 단어에 이양훈은 눈살을 찌푸렸다.

         

       오염.

         

       오염이라니.

         

       어디 공포 영화나 재난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단어가 아닌가.

       앞에 ‘성인식’이 아니라 ‘핵실험’, ‘생화학 무기 연구’, ‘바이러스 연구’같은 흉흉한 것이 붙어야만 할 것 같은 단어였다.

       

       “뭔 짓을 하려고 하길래 오염이란 단어를 꺼내는 거냐?”

         

       진성은 이양훈의 말에 방긋 웃으며 무언가를 대답하려 했다.

       하지만 그가 입을 열려고 하는 그때 그의 앞에 그가 주문했던 음식들이 하나둘 자리를 메우기 시작했고, 진성은 음식을 건네준 사람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주위를 둘러보았다.

         

       그리곤 적당한 금속 그릇을 찾아내곤 그것을 들어 허공에 집어 던지곤 손에 불을 피워올렸다.

         

       “아니, 잠깐. 뭐 하는 거냐!”

       “별것 아닙니다.”

         

       진성은 금속을 허공에 띄운 채 불로 금속을 녹이기 시작했다. 그러자 곧 금속은 빨갛게 달아올랐고, 이윽고 허공을 주무르는 진성의 손길에 맞춰서 모양을 바꾸기 시작했다.

         

       그 모양은 마치 교회에서 사용하는 종과 비슷한 모양새였다.

         

       그는 금속이 교회 종과 비슷한 형상이 되자 그것을 바닥에 집어 던졌다. 그리고 셰프가 있는 곳에서 커다란 생수통을 끌어오고는 뚜껑을 열어 금속 그릇에 부어버렸다.

         

       치이이익-

         

       그러자 금속이 빠르게 식는 소리와 함께 하얀 수증기가 피어올랐다.

       진성은 금속이 다 식었다고 생각이 되자 그것을 띄워서 식탁 위로 가져왔다.

         

       나름의 아름다움과 멋이 있었던 금속 식기는 고대 유물 같은 투박한 모양새에, 몇 번 사용하고 나면 쩍쩍 갈라지고 망가질 것 같았다.

         

       하지만 진성은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식기를 주물러 모양을 바꾼 것이 아니었다.

         

       오직 한 번.

         

       이번에만 사용하면 그만이었다.

         

       그는 종 모양이 된 식기의 안에 유리잔에 담겨 나온 음료를 모두 부어버렸다.

         

       그러고는 자신을 황당하게 바라보는 이양훈에게 물었다.

         

       “일단 제가 음식을 먹고 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지금 피가 많이 빠져나가서 상태가 그리 좋지는 않아서 말입니다.”

       “…그래. 알겠다.”

         

       진성은 이양훈의 허락이 떨어지기 무섭게 음식을 흡입하기 시작했다.

         

       자르는 순간 육즙인지 피인지 모를 것들이 쏟아지는 고깃덩어리를 큼직큼직한 조각 그대로 입으로 쑤셔 넣었고,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모르는 끔찍한 비주얼을 가진 음료를 꿀꺽꿀꺽 삼켰다. 그리고 대접에 놓인 선지를 숟가락으로 푹푹 퍼서 입에 넣고 음료와 함께 삼켰다.

         

       품위라고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식사였다.

         

       이양훈은 그 모습에 인상을 살짝 찌푸렸지만, 진성은 그의 심기가 불편해지건 말건 음식을 미친 듯이 입에 쑤셔 넣었다. 선지를 푸딩처럼 퍼서 먹고, 스테이크를 원시인이 갓 잡은 사냥감을 대충 불에 구워서 먹는 것처럼 입에 넣고, 끔찍한 조합으로 만들어진 믹스 주스를 맛이 아닌 음식을 넘기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했다.

         

       그렇게 식사를 반복하자 진성의 얼굴에 활력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시체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창백했던 피부에는 혈색이 돌아왔으며, 흐리멍덩했던 눈에는 총기가 돌아왔다. 그리고 탄력을 잃어가던 피부에는 윤기가 돌기 시작했으며, 만져보면 냉기가 일 것 같은 피부에는 온기가 감돌았다.

         

       그는 식사를 모두 끝마치자 슬쩍 성호를 긋고는 기도하는 시늉을 했다.

         

       그리고 나서야 미소를 지으며 이양훈을 바라보았다.

         

       “뭘 한 거냐?”

       “빠른 회복을 위해 주술을 좀 사용했습니다.”

         

       진성이 방금 주술의 대가로 지불한 것은 피였다.

         

       아브라함 계통, 특히 기독교 계열의 주술은 피를 중요시했다.

       그들은 피를 생명이라 여겼고, 생명을 바치는 것을 마땅한 희생으로 여겼으며, 희생을 감내하고 사랑을 베푸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피에 대한 그들의 인식은 주술관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피’를 매개로, 혹은 대가로 사용하는 주술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피에 대한 집착은 대를 이어갈수록, 세대를 거듭할수록 세련된 형태로 바뀌었으며, 그것을 보충하는 방법 역시 발달하게 되었다.

         

       하지만 피에 대한 지나친 고찰이 모두 받아들여지지는 않는 법.

         

       몇몇 방법은 그 방법이 사특하다고 해서 배척당하거나, 기독교와 사이가 좋지 않은 상징을 뿌리로 삼았기에 이단이라며 탄압받고는 했다.

         

       진성이 사용한 것은 그렇게 탄압받은 주술 중 하나이며, 그 때문에 주술의 형태가 일그러지고 망가져 민간 신앙이나 단순한 놀이로 전락해버린 것이었다.

         

       민간 신앙.

       미신에 한없이 가까운.

       아니, 미신 그 자체가 되어버린 하잘것없는 놀이.

         

       이제는 주술에서 너무 멀어진 파편이자, 기독교를 믿는 이들에 의해 갈가리 찢겨 제 형체도 찾아볼 수 없게 되어버린 먼지 더미에 불과한 것.

         

       하지만 문화라는 것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한 대 성세했던 것은 몰락한다고 한들 반드시 그 흔적을 남기는 법이다.

         

       세계 3차 대전이라는 인류 최악의 재앙이 터지자 전 세계는 개판이 되었고, 인류애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지옥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그 지옥에서 평범한 사람들은 어떻게든 희망을 품고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든 제 목숨을 건사하기 위해 온갖 미신을 추종하기 시작했고, 그 미신을 뜯고 조립했다.

         

       사이비 종교의 이름으로.

       기댈 곳 없는 사람의 원망으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버팀목을 위해.

         

       그리고 그 과정에서 놀이로 전락한 것들이 생명을 다시 얻기도 하였다.

         

       미신을 찢고 이리저리 접붙이는 과정에서 몇몇 개가 특별한 힘을 발하기 시작했다.

         

       비록 그것이 생물을 이리저리 합성하며 놀다 만들어진 키메라 같은 꼴이며, 별생각 없이 놀다가 만들어진 폭탄 같은 느낌이기는 했지만 어찌 되었건 그것들은 힘을 다시 얻게 되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렇게 만들어진 것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악귀에게 습격당했을 때 몸을 피하려고.

       군인이 쳐들어왔을 때 숨기 위해서.

       폭탄이 떨어졌을 때 조금이라도 생존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강도가 칼과 총을 들고 찾아왔을 때 어떻게든 목숨이라도 부지하기 위해서.

         

       대가?

         

       대가라는 것도 살아야만 지불할 수 있는 것이다.

         

       대가로 내장이 절반이 사라진다거나, 고자가 된다거나, 백혈병에 걸리거나 외형이 변한다고 한들 그것이 목숨보다 중요한 대가라고 할 수 있을까?

         

       진성의 말년, 사람들이 주워들은 주술을 하나씩 머릿속에 간직해놓고 그것을 구명절초로 사용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다.

         

       주술이라는 것이 대가가 끔찍하기는 했지만 가장 접근성이 좋은 능력이었으니까.

         

       그것을 전문으로 사용하고 다니는 주술사에 비할 바는 되지 못하지만, 그저 목숨을 구하는 용도로 한두 번 쓰는 것 정도야 각오만 있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었으니까.

         

       물론 무사히 목숨을 구한 다음에는 치를 떨면서 주술을 거들떠보지도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기는 했지만 말이다.

         

       “흡혈귀 흉내를 내서 피를 가장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했고, 그 대가로 악귀가 좋아하는 냄새를 풍기게 되는 것을 마늘을 섞은 음료로 막아냈습니다.”

         

       초기 영국의 치료법에는 온갖 것들이 있었다.

         

       그 당시 난쟁이의 공격이라고 불렸던 경련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곡물가루와 흰 사냥개의 구운 똥을 넣은 케이크를 먹이거나, 마귀 때문에 걸린 병에서 낫기 위해 미사곡을 들려줘서 만든 마늘과 성수를 첨가한 허브 음료를 교회 종에 담아서 마셔야 한다는 것 등등.

         

       진성은 이러한 초기 영국의 치료법에서 조금 더 발전한 형태의 ‘마귀를 물리치는 처방법’을 사용해 악귀가 좋아하는 냄새를 치워버렸다.

         

       “그래. 알겠다.”

         

       이양훈은 진성의 설명에 알겠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하지만 그의 표정은 알아들었다기보단 이것 역시 맨날 하던 기행 중 하나이겠거니 하며 어찌어찌 이해한 것에 가까웠다.

         

       “혈색이 조금 좋아진 것 같으니 다시 물으마. 오염이라는 단어는 대체 왜 쓴 것이고, 북쪽에는 대체 왜 가려고 하는 것이냐?”

         

       진성은 턱을 쓰다듬었다.

         

       무어라 설명해야 이양훈이 알아듣기 편할까, 무엇에 비유해서 말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는 몸짓이었다.

         

       이윽고 생각을 정리한 진성이 입을 열었다.

         

       “희토류에 대해서 아십니까?”

       “알지.”

         

       모를 리가 없었다.

       거대한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희토류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다면 칼을 물고 죽어도 할 말이 없으리라.

         

       “이 희토류라는 것이 참 요물입니다. 쓸모도 많고 대체할 것도 없는데, 채집하는 양이 적고 그 수고가 많이 들어가거든요. 특히나 이것을 채굴하고 제련할 때면 끔찍할 정도의 오염이 생기곤 합니다.”

       “그렇지.”

       “채굴할 때 방사성 물질이 튀어나오는 것은 기본이고, 제련할 때 사용한 화학물질 때문에 온갖 오염이 일어납니다. 이산화황, 황산, 산성 폐수…. 물과 땅을 오염시키고 가축을 죽이는 끔찍한 물질들이지요.”

         

       진성은 말을 잠시 끊더니 웃으면서 이양훈에게 물었다.

         

       “하지만 말입니다. 오염이 심하다고 해서 이것을 캐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요?”

       “…그래.”

       “그렇지만 말입니다. 이것을 집 바로 옆에서, 혹은 옆 동네에서 캔다고 하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입니다. 사람이 사는 곳, 사람이 생활하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 쓸모없는 곳에서 이것을 캐야 이 끔찍하기 짝이 없는 오염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오로지 리턴만을 가져올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양훈은 진성의 말에 담긴 뜻을 알아차리곤 살짝 안색이 변했다.

         

       “네가 북쪽에 가려는 이유도 알겠다. 그런데 대관절 무슨 짓을 하려고 하길래 희토류로 비유하는 오염이 일어난다는 것이냐?”

         

       대체 무슨 오염이길래?

         

       이양훈은 어이가 없다는 듯 진성을 바라보았고, 진성은 그 시선에 머리를 긁적이더니 말했다.

         

       “별것 아닙니다. 그냥 성인식을 좀 하고, 성인식 과정에서 그 지역에 부정이 맴돌게 되는 정도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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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haman Desires Transcendence

The Shaman Desires Transcendence

주술사는 초월을 원한다
Status: Ongoing Author:
The shaman realized he had gained life once more. This time, he would live a life solely for transcendence, through shamanism al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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