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tch Mode

EP.312

        

       희생양으로서의 제물은 액을 한 몸에 끌어안는다.

       먼지를 쓸어 담은 쓰레받기처럼, 더럽고 끈적이는 것을 닦은 걸레처럼.

       자신이 오염되고 더러워지면서 그것을 제 몸에 담는다.

         

       그 이후에 해야 하는 일은 자명하다.

         

       더러움을 끌어안은 채 그대로 사라지는 것이다.

       걸레는 불에 타들어 가서 순수한 재가 되고, 쓰레받기는 잘 씻기지도 떨어지지도 않는 먼지와 함께 쓰레기장에 처박혀야 하는 운명이다.

         

       “주술사들은, 학자들은 이를 ‘물질적 매개물에 의한 재앙의 추방’이라고 표현하더군요.”

         

       진성은 미소를 지으며 설명을 계속했다.

         

       “그리고 이러한 ‘추방’을 위해서는 상징성이 필요합니다. 제물이 그 재앙을 끌어 담을 수 있다, 재앙을 운반하는 매개물이 될 수 있다고 증명하는 상징성이 말입니다. 그 때문에 불길하게 여기는 동물을 사용하기도 하고, 사악한 존재를 형상화한 가면을 쓰기도 하고, 그것도 아니라면 사람을 흉내 낸 것을 사용하기도 하죠.”

         

       “상징성이라….”

         

       “하하하. 어렵게 표현했습니다만 사실은 별것 아닙니다. 염소가 악마의 짐승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죠? 이러한 염소에 ‘사악한 것’을 깃들게 한 다음 추방하거나 불에 태우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고, 악마나 귀신의 가면을 쓸 수도 있지요. 그것도 아니라면 두려워하는 특정 재앙을 상징하는 우상이나 상징을 매개로 삼을 수도 있고, 우리나라의 제웅처럼 인형을 만들어서 재앙을 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김철수는 진성의 자세한 설명에 감탄했다.

         

       지식 그 자체에 감탄한 것은 아니었다. 나이에 걸맞지 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데다가, 그것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재주까지 있음에 감탄한 것이다.

         

       “많은 것을 알고 계시는군요.”

         

       “아닙니다. 상식…보다는 조금 더 전문적이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엄청나게 깊게 들어간 것은 아니지요. 그저 잡스러운 지식에 불과할 뿐입니다.”

         

       진성은 김철수의 감탄에 겸양을 떨었다.

       그러더니 화제를 돌리려는 듯 테이블 위에 놓인 사진 중 한 장을 들어 올리며 말을 이었다.

         

       “이러한 잡스러운 지식으로 추측건대, 여기 나온 괴물들은…. 이 ‘재앙을 옮기기 위한 물질적 매개물’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흐음. 그렇게 생각하신 이유가 있습니까?”

         

       “이유라.”

         

       진성은 김철수의 물음에 또 다른 종이를 들어 올렸다.

         

       “이 종이에 적혀 있기로는 여기 괴물들이 일본의 요괴라고 하셨지요.”

         

       “예. 그렇습니다.”

         

       “제가 일본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이 나라의 신앙은 조금 특이한 구석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팔백만(やおよろず)의 신이라고 했던가요?”

         

       팔백만 신.

         

       실제 신의 숫자가 팔백만인 것은 아니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뜻의, 일종의 비유적인 표현이었다.

         

       “이 일본이라는 나라의 종교, 신토(神道)는 좀 특이한 구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종교와 비교해서는…. 이렇게 표현하는 게 좋겠군요. 원시적인, 예. 원시적인 느낌이 가득하다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원시적인 느낌, 말입니까?”

         

       “예. 원시적인 느낌입니다.”

         

       원시란 무엇인가.

       그것은 미지가 가득했던 시절이다.

         

       “옛 인간은 항거할 수 없는 존재를 두려워하였고, 그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숭배하고 숭앙하였습니다. 공포를 의인화하여 모시기도 하고, 그 자체로 신으로 모시기도 하였고, 배척하거나 정성을 다하여 모시거나 하면서…. 그렇게 신앙이 만들어졌지요.”

         

       그것이 바로 애니미즘, 토테미즘 등으로 불리는 원시적 종교의 시작입니다.

         

       진성은 논문을 읽는 것처럼 담담하게 그렇게 말했다.

         

       “일본은 이러한 원시적 신앙의 특성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재앙신(祟り神)이지요.”

         

       “재앙신….”

         

       “예. 자신이 대항할 수 없는 존재, 두려운 존재,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존재…. 이러한 존재를 신으로 모시면서 공포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것이 일본 신토의 특성이지요. 이는 옛 원시시대의 사람들과 아주 흡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진성은 이렇게 말하고는 작게 웃음을 지었다.

         

       “물론 다른 종교에도 이러한 것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에서는 악마나 진(جن)같은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존재에 대한 언급이 나오고, 불교에서는 악귀나찰이나 마라 같은 존재가 나오곤 하니까요. 하지만 이러한 존재들은 그 자체로 숭배받기보다는 신의 위대함을 사용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되거나, 저들에 대한 공포를 신이나 부처에 대한 믿음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일본의 것은 좋게든 나쁘게든, 원시적인 느낌을 간직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겠지요.”

         

       진성은 그렇게 설명을 마치고는 사진을 내밀었다.

         

       “그리고 저는 이 괴물이, 아니. 말을 정정하도록 하지요. 이 요괴가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사람들이 공포를 이겨내기 위해서 숭배하려고 했다, 이 말이지요?”

         

       “예. 일본에서는 무서운 것에 이름을 붙이면 무섭지 않게 된다는 말이 있다고 하지요? 이 사진에 있는 요괴들은 아마 전부 특정 공포를 형상화한 것이겠지요. 흠, 설명만으로 대충 짐작이 갑니다. 아마비에라는 이 특이하게 생긴 인어는 전염병에 대한 공포를 의인화한 것일 테고, 이와나보우즈는 ‘살생’에 대한 꺼림칙함과 살생했을 때 받게 될 업보를 형상화한 것일 테지요.”

         

       “공포를 형상화했다…. 그렇다면 그 공포와 연관된 ‘좋지 않은 것’을 담는 매개로는 이것만 한 것들이 없겠군요.”

         

       “예, 그렇습니다. 이 아마비에를 흉내 낸 존재를 만들어낸다면 역병과 관련된 것을 떠넘기기 쉬울 것이고, 이와나보우즈를 흉내 낸 존재를 만들어낸다면 피와 죽음에서 비롯되는 부정을 떠넘기기에 편하게 되겠지요.”

         

       김철수는 진성의 말을 듣다 이해가 안 된다는 듯 물었다.

         

       “그렇다면 말입니다. 이 재앙을 옮기기 위한 물질적 매개물인지 뭔지 하는 것들이 대체 왜, 한반도에 나타난 겁니까?”

         

       그것은 아주 타당한 질문이었다.

         

       요괴에 대해서는 대충 알겠다.

       그렇다면 이 요괴가 대체 ‘왜’ 나타난 것이냐.

         

       진성은 그 질문을 듣자 고민이 된다는 듯 턱을 쓰다듬었다.

         

       “글쎄요. 이게 참, 짚이는 것이 여러 가지가 있기는 합니다마는….”

         

       “짚이는 것이 있어요?”

         

       “예.”

         

       진성은 손가락 세 개를 펼쳤다.

         

       “3개가 있습니다.”

       “3개라….”

         

       진성은 손가락 하나를 접으며 말했다.

         

       “일단 첫 번째로는 이 요괴들이 ‘재앙의 추방’이라는 목적에 충실했을 경우입니다.”

         

       “재앙의 추방이라면.”

         

       “예. 표정을 보아하니 짐작이 가시는 모양인데, ‘일본의 재앙’을 한데 모아서 나라 밖으로, 정확히 말하면 자신과 상관없는 ‘외국’으로 추방했을 경우입니다.”

         

       진성이 첫 번째로 말한 가능성은 나쁜 것을 다른 나라에 투기했을 가능성이었다.

         

       당연하게도 김철수의 얼굴이 썩어들어갔다.

       말이 나쁜 것을 다른 나라로 넘긴 것이지, 방사능 폐기물 같은 유해 폐기물을 다른 나라에 몰래 갖다 버리고 나 몰라라 하는 것과 전혀 다른 것이 없었다.

         

       이것은 단순히 멱살잡이로 끝나는 게 아니라, 국가 간 분쟁이 일어나기 충분한 일이다.

         

       당장 몇십 년 전에 이집트가 의식을 통해 국토의 재앙과 죄악을 짊어지게 한 수소를 그리스로 몰래 버린 일 때문에 전쟁 직전까지 갈 뻔했던 일도 있었다.

         

       물론 단순하게 수소 하나 때문에 둘이 전쟁 직전까지 간 것은 아니었다.

       

       이집트와 그리스가 국가 간 마찰이 심했던 시기이기도 했고, 이집트가 그리스에 재앙을 품은 수소를 몰래 버렸음에도 ‘고대 이집트 때부터 이렇게 의식을 하고 나면 수소를 그리스에 팔았다. 우리는 전통대로 한 것뿐이다. 무슨 문제가 있느냐.’며 뻔뻔하게 나왔기에 일이 커진 것이기는 했다.

         

       “하하. 이것 참.”

         

       진성은 뭔가 복잡한 표정을 짓고 있는 김철수를 보면서 손가락 또 접었다.

         

       “그리고 두 번째입니다. 단순히 재앙의 매개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테러하기 위해 사용했을 경우입니다.”

         

       “테러….”

         

       “예. 아시다시피 이 요괴 모방체들은 단순히 매개물이라기에는 전투력도 꽤 충실했지요. 이는 이 모방체들의 원본이 되는 요괴가 공포를 형상화한 것이기에, 사람에게 해를 가할 수 있는 능력을 그대로 품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진성은 진지한 얼굴로 그렇게 말했다.

         

       “실제로 주술 중에는 이러한 것들이 꽤 있어요. 인형술사라 불리는 주술사들이 다루는 것이 이러한 종류거든요. 설화 속 인외(人外)의 존재를 흉내 낸 것을 부리며 액을 담고, 인형을 부려 적을 물리치고, 필요하다면 인형을 희생시켜 품고 있는 액을 사방에 뿌려 오염을 시키는…이러한 인형 주술을 사용하지요.”

         

       “그건….”

         

       진성이 두 번째로 말한 가능성은 ‘공격’의 용도.

       요괴 모방체를 부려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고, 공포를 일으키고, 액까지 뿌려 오염까지 시키는 것이다.

         

       당연하게도 당장 생방송 뉴스에 대통령이 나와서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었다.

         

       웬 미친놈들이 사람들 위협하고, 폭탄으로 이곳저곳 터뜨리고, 화학물질로 국토를 오염시키는 거랑 크게 다를 바가 없었으니까.

         

       김철수의 얼굴은 점점 심각하게 변했다.

         

       진성은 심각한 표정을 짓는 김철수에게 안심하라는 듯 세 번째 손가락을 접으며 말했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입니다. 이것은 김철수 비서님께 조금 안심이 되는 가능성일 수도 있겠습니다.”

         

       “안심이라.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주물의 봉인이 풀리면서 이러한 일이 일어났을 가능성입니다.”

       

         

       

    다음화 보기


           


The Shaman Desires Transcendence

The Shaman Desires Transcendence

주술사는 초월을 원한다
Status: Ongoing Author:
The shaman realized he had gained life once more. This time, he would live a life solely for transcendence, through shamanism alone.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Options

not work with dark mode
Res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