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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47

        

         

       손짓은 교묘했다.

       얼핏 신경을 쓰지 않으면 손으로 보여 신경이 쓰이게 하고, 신경을 쓰면 어느새 파도의 포말로 변해 다시 사람을 농락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다가도 포말은 다시 손으로 변하고, 그 모습에 넋을 잃다보면 시선과 신경이 그쪽으로 집중되며 점차 손의 형상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게 만든다.

       그리고 그것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저절로 홀리게 되는 구조였다.

         

       사람을 홀려서 빠져 죽이려 하는 수살귀들의 전형적인 수법이기도 했다.

         

       “떼로 몰려다니는 데다가 수법까지 교묘하구나. 아주 잘 숙성된 놈들이로고.”

         

       하지만 진성은 오히려 그 모습에 반색하며 가지고 온 짐을 풀었다.

       그가 꺼낸 것은 손바닥보다 조금 커다란 크기의 단지.

       사가현의 이마리 도자기 마을에서 구해왔다고 하는 내구성이 좋은 단지였다.

         

       그 단지에는 내용물이 빼곡하게 차 있었는데, 그 모습이 잿더미를 끈적거리는 무언가에 잘 반죽한 모습 같았다. 거기다가 왠지 모를 비린내와 악취가 코를 찌르고 있었고, 꼬물꼬물 움직이는 하얀 구더기가 군데군데 머리를 빼꼼 내밀고 있었다.

       단지의 뚜껑에는 노란 괴황지가 붙어있었는데, 거기에는 무언가 그려져 있었다. 빨간색 글자와 검은색 글자가 혼용되어 만들어진 문양은 평범한 부적이라기보다는 조금 섬뜩한 예술 작품 같아 보이기도 했고, 의미 없어 보이는 어린아이의 낙서 같아 보이기도 했다.

         

       진성은 그 단지들에 기다란 새끼줄을 제각각 잘 묶어주고는 20개 전부를 허공에 띄워 철망 밖으로 집어 던졌다.

       제가 날개가 달린 듯 저 멀리 날아가는 단지는 귀신들이 손짓하는 구역까지 무리 없이 비행했고, 추라도 달린 것처럼 잘 날아가다 바닥으로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다.

         

       첨—벙

         

       첨-벙.

         

       단지는 물보라와 함께 물 깊숙한 곳으로 가라앉았다.

       그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던 진성은 다시 짐에서 하얀 비단 뭉치를 꺼냈다.

       광택이 흐르는 하얀색 비단은 만지기만 해도 손이 녹아내릴 것 같은 감촉이었고, 그것을 손으로 살며시 들어 올리면 공기를 들어 올리는 듯 아무런 무게가 느껴지지 않을 것만 같았다.

       이런 고급스러운 비단의 끝에는 갈색 덩어리가 비단에 싸여 있었는데, 그 모습이 한국의 메주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달라 보였다.

         

       일본식 된장인 미소(味噌), 그중에서 쌀로 만든 코메미소(米味噌)였다.

         

       비단 뭉치는 총 5개.

       그는 비단 뭉치를 단지처럼 허공에 띄운 뒤 철망 너머로 집어 던졌다.

       하늘거리는 비단은 자신이 천이 아니라는 듯 철조망의 가시조차 무시한 채 부드럽게 위에 걸렸고, 하늘거리는 커튼처럼 철망을 덮으며 다리 아래로 내려갔다.

         

       첨-벙

         

       이윽고 첨벙거리는 소리 5개와 함께 코메미소가 바다로 가라앉았다.

         

       철-썩!

       첨-벙!

       촤아악! 촤악!

         

       그리고 코메미소가 떨어지는 것을 신호로 수살귀들이 발광을 시작했다.

       피라냐 떼가 넘치는 강에 고기를 던진 것처럼, 상어가 모인 곳에 피를 뿌리듯 수살귀는 제각기 앞다투어 난동을 부리며 물장구를 쳤다. 그 기세가 어찌나 격렬한지 진성이 위치한 곳까지 물이 튈 정도였다.

         

       첨-벙!

         

       조금 전까지 진성을 향해 손짓하던 것이 거짓말이라도 되는 것처럼 물귀신들은 전부 바다로 가라앉은 단지와 코메미소의 주변을 맴돌았다. 물귀신들은 방금 전엔 홀리지 못해 안달이었던 진성에 대해서는 잊기라도 한 듯 자기들끼리 싸워가며 단지와 코메미소 주위를 맴돌기 바빴고, 그 덕분에 진성은 편안한 마음으로 다리 위에서 물귀신이 아귀다툼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런 발광이 얼마나 지났을까.

       물귀신들의 움직임이 잦아들기 시작했다.

         

       첨-벙

       촤악!

         

       물장구치는 소리가 들리기는 하나 아까보다는 확연히 줄어들어 있었고, 첨벙거리는 소리 역시 드문드문 들릴 정도였다.

       진성은 슬슬 때가 되었다는 듯 자리에서 일어나 향을 하나 꺼내서 불을 붙였다.

         

       파스스스.

         

       일반적인 향과는 다르게 불이 붙자마자 폭죽처럼 격렬한 소리를 내며 타오른 향은 순식간에 어마어마한 양의 연기를 뿜어내었다. 일반적인 향에서 나는 연기가 아닌, 약간 붉은 색을 띤 연기는 살아있는 것처럼 꿈틀대며 진성의 주변을 맴돌았고, 진성의 손사래에 슬쩍 밀려나며 철망을 향해 날아가더니 퍼지기 시작했다.

         

       보이지 않는 벽이라도 있는 듯 옆으로 퍼지는 연기.

       연기는 그렇게 한참을 퍼지더니 출구라도 찾은 듯 구멍을 뻥뻥 내기 시작했다. 그 모습이 구멍이 뻥뻥 나 있는 치즈 같은 모양새였다.

         

       ‘역시 결계에 빈틈이 있군.’

         

       결계라는 것은 장벽이다.

       장벽은 경계를 뜻하고, 경계는 단절을 뜻한다.

       즉 결계가 제대로 세워졌다면 물귀신에 의해 사람이 죽는 일도 없고, 진성의 존재를 눈치챈 물귀신들이 홀리려고 난리를 피우지도 않았을 것이란 이야기다.

         

       매년 다리에서 자살자가 속출하는 것은 분명 자살 명소라는 이야기를 듣고 온 사람들 탓도 있겠지만 분명 저 결계의 빈틈 역시 한몫하고 있었으리라.

         

       ‘보아하니 돈 때문에 제대로 만들지 않을 것 같구나.’

         

       하지만 어쩔 수 없었으리라.

       이는 일본의 음양사와 스님들이 제대로 결계를 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아마 예산 문제 때문에 대충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니까.

         

       주술이라는 것은 돈이 많이 든다.

       특히 이렇게 기약 없이 강력한 물귀신 떼를 막아낼 결계를, 그것도 이 거대한 다리 전체를 아우르는 거대한 결계를 만드는 것은 현에서도 큰 부담이 될 정도였을 터. 그렇기에 예산이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서 만든 결계를 만들고 철망과 철조망으로 가로막은 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이었으리라.

         

       ‘보자. 철조망에 난 구멍이. 옳지. 여기구나.’

         

       진성은 결계의 구멍을 잘 살펴보다가 철조망 위쪽에 난 큼지막한 구멍을 발견했다.

         

       첨-벙!

       첨-벙!

         

       진성의 손이 다시 허공을 움켜쥐었다.

       그러자 아까와 똑같은 첨벙거리는 소리와 함께 진성이 던졌던 단지와 비단 뭉치가 바다에서 빠져나와 허공으로 둥둥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렇게 떠오른 것들은 천천히 허공을 날아올라 철조망 위에 난 구멍을 통해 진성의 앞에 차곡차곡 쌓였다.

         

       덜그럭.

       덜그럭.

       덜그럭덜그럭덜그럭덜그럭.

       덜그럭덜그럭덜그럭덜그럭덜그럭.

         

       진성의 앞에 쌓인 단지들은 물고기라도 들어있는 것처럼 격렬하게 흔들렸다. 그 움직임이 어찌나 강한지 단지가 깨져버리지 않을까 싶을 정도였지만, 이상하게도 그 격렬한 움직임이 있는데도 단지는 쓰러지거나 기울어지지도 않고 있었다.

         

       쿵-!

       쿵–!

         

       단지 안에 있는 것은 흔들어서는 자신이 탈출할 수 없음을 깨달은 것일까.

       단지 위에 난 구멍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려 했다.

       하지만 단지 위쪽에 붙은 괴황지는 종이 주제에 자신이 강철로 만든 뚜껑이라도 되는 양 밖으로 빠져나가려 하는 것의 저항을 모조리 막았고, 늘어나고 진동할지언정 결코 찢어지려 하는 모습 없이 그대로 뚜껑을 밀봉했다.

       그런데 기이한 것은 뚜껑에 붙어있던 괴황지에 그려져 있던 그림이, 이제는 전서체로 무언가 적혀있는 부적의 형태가 되어있었다는 것.

       괴황지를 예술작품처럼 보이게 만들었던 검은색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붉은색 주사만이 남아 그 글자를 이루고 있었는데, 그 글자가 봉할 봉(封)을 전서체로 휘갈겨 쓴 모양새였다.

         

       진성은 단지 속의 수살귀가 헛된 발악을 하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다가 비단을 들어 올렸다.

         

       비단은 물에 젖어있을 뿐 아까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진성이 비단의 끝을 풀자 거기 싸여 있던 코메미소 덩어리가 바닥에 철퍽 하는 소리와 함께 떨어졌고, 진성이 처음 코메미소를 넣을 때에는 없었던 길쭉길쭉한 색색의 머리카락들이 걸쭉한 갈색 덩어리 밖으로 삐죽삐죽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진성은 코메미소에 있는 모든 머리카락을 다 끄집어내고 허공에 띄워 물을 탈탈 털어내었다. 그리곤 민들레 홀씨를 불 듯 살짝 후- 하고 숨을 불었다.

         

       그러자 머리카락은 바람을 탄 종이비행기처럼 흔들거리며 제각기 다른 단지로 이동해 내려앉았다. 어떤 단지에는 길쭉한 검은 생머리가, 어떤 단지에는 짧은 금발 염색 머리가, 어떤 단지에는 하얀 머리카락이.

         

       그렇게 머리카락이 제 주인을 찾아가자 그는 짐에서 켄지가 챙겨준 인형을 꺼냈다.

         

       손바닥만 한 크기의 3등신 인형들.

       일본에서는 넨도로이드(ねんどろいど)라고 불리는 자그마한 피규어들이었다.

       진성은 넨도로이드를 제각기 단지의 위에다가 올리고는 챙겨온 수탉의 피를 인형의 위에다가 부어버렸다. 그리고 주언을 외우기 시작했다.

         

       “————-”

         

       문장이라고 하기에는 형태가 없고, 단어라고 하기에는 뜻이 없으며, 말이라고 하기에는 짐승의 울음소리나 비명과 가까운 주언이었다. 하지만 주언은 높낮이를 바꾸어가며 끊임없이 단지의 주변을 맴돌았고, 점차 그 소리가 날카로워지고 다듬어지며 이윽고 마지막에는 고주파같은 소리가 되었다.

       그리고 그 고주파 같은 소리가 날카로움과 반대로 아래로 가라앉는 듯 무겁게 되었을 때, 진성은 허공을 움켜잡아 모든 단지에 붙은 부적을 떼버렸다.

         

       촥!

         

       동시에 떨어져 나간 부적.

       그리고 그 위에 올려져 있던 인형은 사람이 바다에 추락하듯 전부 단지로 빠졌고, 그것을 기다렸다는 듯 단지 안에 봉인되어 있던 물귀신들이 물비린내를 확 풍기며 인형에게 달려들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인형과 맞닿아있던 머리카락이 인형을 휘감더니 녹아들 듯이 사라졌다.

         

       그리고 물귀신이 들어가서 움직이는지 인형은 한참이나 덜그럭덜그럭 움직였고, 인형의 몸에 묻어 있는 피는 무언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핥아 먹기라도 하는 듯 점차 희미해지더니 새것 같은 모양새가 되었다.

         

       그렇게 물귀신이 인형 안으로 들어가 자리를 잡자 진성은 그제야 움직여 인형들을 허공에 띄우고 가방 안으로 집어넣었다.

         

       물귀신 20위(位).

         

       “좋구나, 좋아!”

         

       진성은 물귀신 소굴로 변해버린 가방을 쓰다듬으며 흡족한 듯 미소를 지었다.

       

         

         

        * * *

         

         

         

         

       시간이 지나 별장에 갈 날이 왔다.

         

       “차기 신관님, 모시러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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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haman Desires Transcendence

The Shaman Desires Transcendence

주술사는 초월을 원한다
Status: Ongoing Author:
The shaman realized he had gained life once more. This time, he would live a life solely for transcendence, through shamanism al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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